광고도 이론이 있어야 더 효율적이다

광고란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을 매체를 통하여 유료로 널리 알리는 활동이다. 즉,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 하나로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광고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광고기법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광고산업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광고 활용

광고 기법이란 무엇인가요?

광고 기법이란 광고 제작 시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 혹은 기술을 의미한다. 따라서 광고 기법은 광고 기획 단계에서부터 실행단계까지의 전체 프로세스 안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각 단계별로 적용될 수 있는 세부적인 전략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신문지면(신문), 라디오(라디오), TV(TV), 잡지(잡지), 옥외(옥외), 인터넷(인터넷) 등 각각의 매체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광고 기법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나 SNS등 새로운 매체 환경 변화에 따른 신기술 기반의 첨단기법 또한 등장하고 있다.

광고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1정보전달형 광고 2설득형 광고 3오락형 광고 4상업형 광고다. 정보전달형 광고는 주로 공익성을 강조하거나 시사성이 강한 내용을 다룬다. 설득형 광고는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심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쓰인다. 오락형 광고는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관심을 끄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상업형 광고는 판매 촉진을 주목적으로 하는 광고로서 홈쇼핑 방송처럼 물건을 직접 보여주며 설명하는 방식인 ‘쇼호스트’식 광고가 대표적이다.

우리나라 광고 산업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국내 광고시장은 2016년 이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7.8%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했다. 2017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는 11조 89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7% 증가했으며, 2018년 12조 2992억 원으로 10.9% 늘어났다. 2019년엔 13조 986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14조 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6% 감소한 약 6조 2000억 원이었다.

지금까지 광고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광고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부정적인 인식과는 달리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더 효과적인 광고전략 수립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